부산대 비정규직 대량해고, 대책없나?

학교, 노조, 용역업체 등 4자 면담 들어갔으나 성과 없어

정연우 | 기사입력 2005/01/07 [21:41]

부산대 비정규직 대량해고, 대책없나?

학교, 노조, 용역업체 등 4자 면담 들어갔으나 성과 없어

정연우 | 입력 : 2005/01/07 [21:41]
▲1월 7일 부산대 시설노조원들이 대량해고사태 해결을 위해 부산대 본부 총무과를 점거한채 농성을 벌이고 있다     ©정연우

부산대 시설관리노조원들의 대량해고사태 파문이 점차 커지고 있다.
 
부산대 시설관리노조원과 민주노총, 학생 100여명은 1월 7일 부산대 본부 앞에서 총력투쟁 집회를 가진 뒤 바로 본부 9층에 위치한 총무과를 점거한 채 ‘경비, 미화 해고노동자 고용승계’를 촉구하는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번 사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부산대가 1년 단위로 계약하는 경비 미화작업 용역업체가 2005년도부터 바뀌면서 예전에 일했던 노동자들과는 재계약을 맺지 못했기 때문. 
 
부산대는 2004년 4개의 용역업체와 1년간 경비 미화용역계약을 맺고 157명의 노동자가 근무하고 있었다. 이들 대부분은 1년이상 계속해서 학교에 남아있으며 용역업체가 매년 바뀔때마다 계속 고용승계 형식으로 일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2005년 부산대와 새롭게 계약을 맺은 '한국경비청소용역협동조합'이 들어오면서부터 전에 근무했던 157명의 노동자 중 92명이 고용되지 못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번 부산대와 용역계약을 맺은 곳인 한국경비청소용역업동조합은 hid(북파 공작원)가 설립한 조합으로 알려져 있다.
 
시설관리 노조측은 이에대해 "일자리를 얻지 못한 92명 중 61명은 부산대학교 시설관리노조 조합원들"이라며 "특별한 사유와 기준 없이 재고용이 거부되자  구랍 31일 부산대학교 총장을 면담하러 갔는데 미리 대기하고 있던 군복차림의 hid출신 사람들로부터 물리적인 제지를 받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해고된 노조원들은 총장과의 면담이 거부되자 구랍 31일부터 현재까지 총장실 5층과 6층 로비에서 점거농성을 계속 펼치고 있으며 1월 4일부터는 부산대 총학생회와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가세해 총력투쟁을 이어가고 있다.
 
부산대 총학생회, "대책 없으면 계약파기 투쟁 들어갈 것"
 
▲부산대 시설노조측 해고 노동자들이 끝까지 투쟁할 것을 약속하는 현수막을 부산대 본부 로비에 설치했다     ©정연우

한편 이번 사태에 대해 부산대학교 총학생회 학원자주화위원회의 김병준씨는 <브레이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정리해고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명백한 노동탄압에 대해 학교측이 원만한 대책을 내세우지 못하면 이번 용역업체와의 계약파기 투쟁에 총학생회가 적극 나서겠다"고 전했다.
 
반면 부산대와 계약한 용역업체 대표인 hid(북파공작원) 부산지부 김석중 회장은 "우리 조합원들은 그동안 국가를 위해 헌신해왔다"며 "정당하게 계약을 통해 들어온 용역업체에게 전직 노동자들이 '전원 고용'을 요구한다면 우리 조합원들이 일을 할 수 없게 되는 처지라 이번 일은 어쩔 수 없는다"고 밝혔다.
 
김씨는 "그래도 도의적인 차원에서 예전 근무자 70명은 고용했으며 이번 일에 대해서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제시하러 왔지만 전직 노조측이 받아들일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학교측도 역시 "매년 1년단위로 용역계약을 하기 때문에 이번 새로운 용역업체와의 계약도 별다른 문제는 없다"고 해명한 뒤 "전직 비정규직 노조원들의 해고는 학교측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노조측은 학교측의 입장에 대해  "부산대가 2005년도 무인경비화 추진을 시도할 때 노조측이 경비 및 미화원들의 대량해고사태가 예상되어 이를 1년 유예시킨 적이 있는데 학교측이 무인경비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개입한 것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7일 오후 5시 현재 시설관리노조측과 학생측은 부산대측와 용역업체측과 4자 면담에 들어갔으나 서로간의 원칙적인 입장만이 되풀이돼 협상에 진전이 없자 오후 6시 다시 면담에 들어간 상태다. 
 
시설노조측은 "면담을 통해 원만한 협상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계속해서 투쟁을 강행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이번 대량해고사태 파문이 앞으로 어떤식으로 진행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