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구, 2013 주민참여 지역 리더 워크숍 개최

주민참여 예산제 지역회의 활성화 위해 지역 리더 전문교육 실시 해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3/04/19 [14:04]

해운대구, 2013 주민참여 지역 리더 워크숍 개최

주민참여 예산제 지역회의 활성화 위해 지역 리더 전문교육 실시 해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3/04/19 [14:04]

▲   주민참여 예산제 지역회의 활성화를 위해 2주민 참여 지역 리더 워크솦을 하고 있다013 주민참여 지역 리더 워크숍을  ©배종태 기자

 
해운대구(구청장 배덕광)는 주민참여 예산제 지역회의 활성화를 위해 2013 주민참여 지역 리더 워크숍을 18일 오후 아르피나에서 개최했다
이날 워크솦에 주민참여예산제 지역회의 위원인 18개 동 주민자치위원회 임원과 동 주민센터 사무장 등 70여 명이 참여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더불어 펼치는 자치행정 구현과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참석자들은 부산시민센터와 좋은예산센터 소속 전문가로부터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 높이기 ▲지역회의의 기능과 역할 ▲회의진행방식과 토론참여 기법 향상 ▲마을자원과 의제 찾기 등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지역회의 위원들은 각자 살고 있는 동네로 돌아가 5월 중에 자율적인 회의를 열어서 지역특성에 맞는 마을의제를 선정할 계획이다.
구는 18개 동의 지역안건을 모아 담당부서 검토와 주민의견을 수렴한 후 우선순위를 선정, 내년도 예산편성 때 반영할 예정이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지역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의견서를 제출하는 제도이다.
해운대구는 2006년 재정 민주주의 실현과 예산배분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부산에서 처음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를 도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