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부산시 지도점검 유출 유감, 그대로 수용 못해"

"불가피한 현실적인 여건 전혀 감안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5/02/05 [20:34]

부산국제영화제, "부산시 지도점검 유출 유감, 그대로 수용 못해"

"불가피한 현실적인 여건 전혀 감안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5/02/05 [20:34]
 
 
▲ 지난해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결산기자회견에서 이용관 위원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지난 4일 일부 언론의 부산시 지도점검 결과 보도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부산시가 지적한 내용에 대한 판단과 평가를 그대로 수용할 수 없다”면서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 적절한 때 공식적으로 해명하고 설명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영화제 측은 '해명과 입장'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국제영화제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업무의 고유성이나 특성에 대한 전제가 전혀 없고, 이를 수행하는 조직의 개별성이나 불가피한 현실적인 여건도 전혀 감안하지 않은 지극히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영화제 측은 오는 9일 열기로 한 ‘부산국제영화제 미래비전과 쇄신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시작으로 부산시 지도점검 결과에 대한 소명과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와 발전방안 및 영화제 전반의 쇄신안 수립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도점검 결과가 밝혀지자 “오늘 부산시가 일부 언론에 지도점검 결과를 유포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영화제 측은 이번 보도는 부산시가 의도적으로 자료를 유출한 것으로 보고 “이용관 집행위위원장과 서병수 시장이 만나서 ‘영화제에서 쇄신안을 만들어서 논의하자’며 ‘잘 해보자’고 합의한 지 일주일 만에 사실상 부산국제영화제를 흠집 내는 자료가 언론사에 제공되고 기사화 된 것도 통상적이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첫 보도가 뉴스를 공급하는 통신사라는 점도 우연이라 보기는 어렵다"며 "권력이 어떤 조직을 흔들거나 조직의 수장을 물러나라고 했다가 뜻대로 안되면 자행하던 뻔한 수법이다”이라고 흥분했다. 이어 “지난 1월 27일 이용관 집행위원장과 서병수 시장의 합의 효력에 대한 부산시의 분명한 입장이 궁금하다”고 반박하며 양측의 갈등의 골이 깊어졌음을 드러냈다.

영화제 측은 일부 언론에 보도된 지도점검 결과에 대해 “이 기사는 부산시의 지도점검 결과 자료를 부분 인용 보도했다”며 “일부 언론 보도에서 언급한 개별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하나하나 해명하거나 개별적으로 설명하지는 않는다. 적절한 때 공개적으로 부산시가 제시한 모든 지적사항에 대해 속속들이 다 설명하고 해명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하나하나 해명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부산시의 지도점검 결과에 대해 이견이 많기 때문이다. 지난 1월 26일 부산시로부터 지도점검 결과를 접수하고 자체적으로 이에 대한 소명과 개선방안을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영화제 측은 부산시의 지적사항에 대해 사실 관계와 실태를 명확하게 파악해, 소명할 것은 소명하고 개선이 필요한 점은 이번 기회에 실질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다. 

또한 부산시의 지적사항 중에서 명백한 오류나 과실에 대해서는 통렬한 반성과 이에 따르는 책임을 피하지 않을 것이며, 재발을 방지를 위한 근원이고 비상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다만 “보편적으로 용인될 수 있을 정도의 사소한 착오나 단순 부주의에서 비롯된 단편적인 사안을 침소봉대하거나 왜곡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해명하고, 필요하다면 공개적인 심층 토론도 마다하지 않겠다”라고 했다    

영화제 측은 부산시의 이번 ‘지도점검’의 배경에 대해 “최근 5년간 자료를 확인해 보면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부산시의 지난해 ‘지도점검’이 통상적이지 않다는 사실은 명백하다”며 “2010년~2013년까지 부산시는 해마다 상반기에 ‘보조금 정산검사’라는 이름으로 전년도 회계와 행정사무 전반에 대해 검사를 했다. 지난 2014년 12월에는 ‘지도점검’이라는 이름으로 최근 3년간의 업무에 대해 사실상 ‘감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하고 지난해 불거진 다이빙벨 상영에 따른 정치적 압박이란 점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면서 “부산시는 그 지도점검의 결과가 안 좋다며 이용관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종용하고,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을 흔드는 빤히 보이는 수순을 밟아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강한 의구심을 드러냈다. 

영화제 측은 “비방과 음해 등 이런 구태는 부산국제영화제가 거듭나고 쇄신하는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도리어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산시의 이미지에 큰 해가 되는 일임을 각별히 유념해서 부산시가 자중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 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도점검 결과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예산 120여억 원을 제멋대로 부적절하게 집행했으며, 프로그래머 등 전문위원 위촉 때도 규정이 무시됐다, 초청작 선정도 불투명하게 진행됐다 등의 내용을 지적하고 시정과 쇄신안 마련을 요구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