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273회 임시회 폐회...'시의원 23명 시정질문 및 5분자유발언'

인사검증특위, 30일 '전체위원회에서 6개 공공기관 후보자 경과보고서 채택'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8/10/26 [14:49]

부산시의회 273회 임시회 폐회...'시의원 23명 시정질문 및 5분자유발언'

인사검증특위, 30일 '전체위원회에서 6개 공공기관 후보자 경과보고서 채택'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8/10/26 [14:49]

 

▲ 부산시의회 제273회 임시회 4차본회의     © 배종태 기자

 

부산시의회는 지난 16~ 26일까지 11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제273회 임시회를 총 47건의 안건을 심사하고 마감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17~18일 양일간 이성숙(부의장) 등 12명의 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시의 입장과 개선대책을 촉구했다. 또 26일 제4차 본회의에서는 남언욱(해양교통) 등 11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의 정책 개선과 대책을 촉구했다.

 

남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여 2019년 예산을 제대로 편성하자!'라는 주제로 "부산시는 2차 추경예산 심사를 거치면서, 방만한 예산 운영과 이전시켜야 할 전출금 등을 지연시키며, 내부거래를 통해 돌려막기식 예산 운영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시 재정 건전성을 강화하는 대책을 요구했다. 

 

오은택(경제문화) 의원은 '난개발 용호만 매립지, 원칙을 지켜야!'라는 주제로, 교통난 해소와 녹지확보를 목적으로 매립하고 오피스텔로 난개발 하는 용호만 매립지의 마지막 민간부지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대책을 촉구했다.


윤지영(복지환경) 의원은 민선 7기 출범이후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 및 출자.출연 기관장에 대한 전문성이 결여된 보은인사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특히 부적격 후보를 기관장으로 추천한 오거돈 부산시장의 책임과 대책을 요구했다.

 

이주환(교육위) 의원은 '세계적인 관광도시 표방하는 해운대….! 도심 악취 이대로 둘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해수욕장을 비롯하여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진 세계적인 관광지 도심을 관통 하는 하천의 수질오염과 악취 발생으로 도시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산시의 생활환경 정책 재수립과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창무(경제문화) 의원은 "장기화 되고 있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이제는 부산시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그동안 수십년 동안 부산의 맑은 물 확보차원의 수자원 확보 정책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경남과 물분쟁 마찰로 그 실마리는 전혀 풀리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장기화 되고 있는 물문제 해결을 위해 부산시 차원의 행.재정적 특단의 대책과 중앙정부와 지방이 협치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 하라"고 요구했다.

 

▲ 24일 오전 부산시의회 해양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정경진 부산교통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 특위가 진행되고 있다.     ©배종태 기자

 

김재영(복지환경) 의원은 "학생수 감소로 인한 통폐합 학교, 지역을 살리는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해야한다"며 "통폐합 예정인 감정초등학교에 대하여 매각하거나 여타용도로 전용하기에 앞서 지역주민, 전문가 등과 함께 협치하여 인접한 감천문화마을과 연계한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제4차 본회의에서는 김민정의원(기장1)이 '시민중심 도시개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구성 운영(안)을 발의해, 의원들간에 사전 논의가 없었다고 이의를 제기, 한차례 정회를 하는 등 진통 끝에 심의의결했다. 특별위원회의 조사범위는 부산광역시 및 산하기관으로서 부산시 개발사업 종합관리실태와 오시리아 관광단지, 북항 재개발사업, 해운대 관광리조트 조성사업,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사업, 산복도로 르네상스 조성사업 등의 개별사업 관련 업무전반으로 하고있다.


한편, 기획행정위원회는 시장이 제출한 ‘부산광역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원안가결하고, ‘형제복지원 사건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안’ 1건을 원안채택 했다

 

또 인사검증특별위원회는 23일(화) 부산관광공사를 시작으로, 24일(수)에는 부산교통공사 및 부산환경공단, 25일(목)에는 부산도시공사 후보자에 대한 소위원회별 인사검증을 진행했다.

 

오는 29일(월)에는 부산시설공단 및 부산지방공단 스포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하고, 30(화)에 전체위원회를 개최하여 6개 공공기관 후보자에 대한 경과보고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