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더파크 동물원의 500억짜리 빚 떠안게 돼'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8/12/07 [12:15]

'부산시, 더파크 동물원의 500억짜리 빚 떠안게 돼'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8/12/07 [12:15]

 

▲ 부산 유일의 더파크 동물원은 부산시가 500억짜리 빚을 떠안게 됐다     © 배종태 기자

 

부산시가 공사 10년만에 재개장한 부산 유일의 더파크 동물원의 500억짜리 빚을 떠안게 됐다. 또한 더파크 동물원은 입지, 사업자선정, 협약서 작성 등 각종비리로 부실 종합백화점인 것으로 드러나, 그동안 밝혀진 문제에도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부산시는 아무런 대책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6일 부산시의회 제274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심사에서, 예결특위 의원들은 협약서 검증전문가 도입, 민간투자사업의 공개의무화 등을 제기하며, 날선 지적이 이어졌다.


예결위 고대영(영도구) 의원은 더파크 동물원에 대해,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문제점에 대한 부산시의 부실한 대책과 동물원 인수, 운영관리에 대한 깜깜이 대응을 질타했다.

 

▲ 부산시의회 고대영 의원     © 배종태 기자


고 의원은 "각종 문제가 수년간 누적되고 있는 데도 뚜렷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방기하다시피 하는 것은, 부산시의 직무유기이자 도덕적 해이가 아닐 수 없다"며 부산시의 안일한 대응을 비판했다.

 

고 의원은 "성지곡동물원의 노후로 인해 2004년 더파크 조성사업이 시작된 이후, 부산시의회, 시민사회단체 등은 더파크의 조성 및 운영과정에서 많은 문제를 제기해 왔지만, 뚜렷한 대책 없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날을 세웠다.

 

고 의원의 지적에 따르면, 더파크 대표는 문체부로부터 국민관광시설 건설명목으로 국비 100억원을 지원받아 공정률을 부풀려 26억을 횡령했고, 광고대행사와 광고대행사와 약 12억원 계약체결후 7억3천만원을 돌려받아 5억8천만원, 그리고 조경업체에서 공사보증금으로 받은5억원중 4억2천만원도 개인빚 갚는데 사용했다.

 

또한, 부산시 공무원 20명에게 추석선물 명목으로 10~100만원 상품권을 전달한 로비의혹 등 그동안 동물원 운영사 더파크와 삼정테마파크의 대표들 잇달아 구속 혹은 입건되는 사건이 있어왔다.


2012년 10월 국정감사(행정안전위원회)에서 더파크 대표(김희상)가 증인으로 채택되어, 공정10%인데도 인건비60억지출 등 공정율 부풀리기와 인건비 과도한 지출은 물론, 2005년 당시 더파크 연매출은 5억에 불과하고, 순이익은 800만원수준으로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채무한 사실상 부도기업에 부산시가 동물원 시행을 맡겼던 것이다.


게다가, 개장이후 연평균 입장객이 약 30만명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더파크가 발주한 ‘동물원 설립타당성조사’보고서(부산발전연구원)에서는 첫해 방문객을 350만명, 수익 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실제보다 10배이상 부풀려 예측을 했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실제 운영을 맡은 삼정더파크는 산림훼손, 무단증축 등 불법행위로 41차레나 고발을 당한 바 있고, 동물원내 부산시유지(10,701㎡)에 대하여, 공사준공 및 사용승인후 부산시로 기부채납하지 않고,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등 더파크동물원은 온갖 부실과 비리백화점이나 다름없었다는 지적이다.

 

예결위 의원들은 민간사업에 대한 사업비 500억 원 채무보증에 대해, 삼정더파크 이전 모기업(외환은행)에서 450억원에 BOT방식의 채무보증요구 제안을 무시한 채, 시민여론에 쫓겨 500억원의 채무보증을 하는 것으로 삼정더파크와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비판했다.


또 주차장 부족 및 공사비 문제에 대해서는, 어린이대공원 주차면수 307대에서 더파크 동물원 개장으로 늘어난 주차장 수요를 맞추도록 교통영향평가 심의결과, 500면을 늘려 807대로 확대 반영하여, 더파크동물원 외 어린이대공원 등 이용수요가 다양한데도 불구하고, 주차장 확장공사비를 더파크에 부담시킴으로써 더파크 사업성 악화를 가중 시켰다는 것이다.

 

고 의원은 "부산진구청에서 동물원 공사준공 허가시, 시유지 기부채납을 확인하지 않아 시유지에 대한 부산시의 재산권행사 불가하다"며 "현재 주차장의 운영을 삼정더파크에서 하고 있고, 이에 대한 명확한 위탁관리계약이 없어, 감정평가에 따라 보상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외에, 아직도 부산시는 삼정더파크로부터 그간 동물원 조성사업에 투입된 공사비, 운영세부내역 등에 대해 일방적으로 통보받았을 뿐 내역을 제출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고대영 의원은 "350만 부산시민이 오랫동안 염원했던 동물원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의 안일한 관리감독과 수동적인 대응으로 더파크 동물원으로 하여금,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는 커녕 혈세부담과 불편, 불쾌함만 가져다 주고 있는 더파크 동물원에 대해 특단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