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0m 초고층 부산 롯데타워 건립 결정...복합문화관광벨트 본격 추진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1/28 [08:56]

380m 초고층 부산 롯데타워 건립 결정...복합문화관광벨트 본격 추진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1/28 [08:56]

 

▲ 380m 높이의 초고층 부산 롯데타워 조감도/부산시     © 배종태 기자

 

부산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중구 광복동 부산롯데타운 내 380m 초고층 롯데타워 건립이 결정됐다.

 

주거시설을 완전 배제한 롯데타워의 이번 건립 결정으로 원도심 롯데타워-북항 문화벨트-오시리아 관광단지를 연결하는 복합문화관광벨트가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롯데타워는 건축허가 당시 107층의 최고 높이는 510m였지만, 이번 건축 계획에서는 높이 380m로 낮췄고, 연면적 86,054㎡, 총 4,500억원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입 될 예정이다. 조만간 세부설계와 인허가 과정을 거쳐 올해 10월경에 착공해 2022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그룹이 최초 건축허가를 받을 당시는 전망대.콘도.호텔.오피스 등을 갖춘 107층짜리 부산 롯데타워를 건립하기로 했다. 하지만 2009년 사업성을 이유로 롯데는 초고층 건물에 당초 목적과는 달리 주거시설을 포함할 것을 요구하며, 부산시 및 시민단체 등과 마찰을 빚으며 공사를 미뤄왔다.
  

부산시는 그동안 사회적 환경 및 시민의 정서를 고려하지 않고 개발 이익만 추구한다는 여론에 따라, 오거돈 부산시장이 직접 롯데를 방문하여, 북항재개발지역에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 건립을 요청했다. 이에 롯데그룹은 과거의 사업계획을 백지화하고 원점에서 재검토, ‘주거 시설을 완전히 배제한 ‘도심 속 수직공원’ 콘셉트의 바다와 숲이 만나는 열린 문화 공간으로 새로운 개발 계획(안)을 내놓은 것이다.


롯데그룹은 부산 롯데타워 건설을 통해 9,000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2,900억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및 4년간 2만명 이상의 고용유발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총높이 380m로 지상300m의 높이에 건설되는 전망대에서는, 파노라마 형태로 펼쳐진 부산의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맑은 날이면 대마도까지 조망이 가능해진다.
 
롯데타워는 고층부, 중층부, 저층부로 나누어져, 고층부에는 세계 최초의 공중 수목원이 들어서, 도심의 숲에서 바다와 도시를 한번에 느낄 수 있는 지역 최대의 힐링 공간으로 탄생시킬 계획이다. 이 외에도 북카페, 갤러리, 레스토랑, 오디토리움 등 다양한 열린 문화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공중 수목원’은 롯데 타워가 들어설 현 위치의 역사적인 이야기가 적극 반영됐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백두대간의 끝자락으로 유명했던 ‘용미산’의 잊혀진 흔적을 기억하며, 과거 용미산 위치에 세계 최초로 산을 재현한 ‘공중 수목원’을 조성하게 된 다. 이를 통해  현재 용두산의 부산타워와 함께 유라시아 관문지역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중 수목원은 섬을 이루고 있는 바위, 숲, 풀, 바람, 물의 요소들로 구성된 ‘치유의 숲 정원’을 시작으로, 부산에서 자생하고, 식물을 관람할 수 있는 ‘도시의 기억 정원’ 등 총 6개의 테마의 정원이 들어 설 예정이다.

 

중층부에는 국내 최초의 고층 스카이 워크와 암벽등반 시설 등 도심에서 쉽게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조성된다.
 
저층부에는 타워를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부산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부산시 홍보관과 창업지원센터 등 공공시설도 자리 잡을 예정이다. 또한 상권 최대의 키즈 테마파크를 포함한 문화 및 체험시설을 조성해, 원도심 상권 부흥을 통해 부산 지역의 균형 발전에도 이바지 한다는 계획이다.

 

부산 북항의 관문에 위치한 롯데타워는 최첨단 조명 시설을 설치해, 상하이 동방명주 및 도쿄 스카이트리와 같은 부산을 대표하는 야경 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쿄 스카이트리는 연간 55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도쿄를 방문하면 반드시 가야하는 핫플레이스로 자리 매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롯데타워건립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