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부산 국회의원 "김해 신공항 계획안, 국무총리실서 정밀 재검증해야"

"지역갈등 상생 전략으로 상호 윈윈하며 해결, 대구.경북-K2 이전 및 통합공항 선결된다면 가덕도 상관 안할 것"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1/30 [12:49]

민주당 부산 국회의원 "김해 신공항 계획안, 국무총리실서 정밀 재검증해야"

"지역갈등 상생 전략으로 상호 윈윈하며 해결, 대구.경북-K2 이전 및 통합공항 선결된다면 가덕도 상관 안할 것"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1/30 [12:49]

 

▲ 좌측에서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 김해영 최고위원, 박재호, 최인호, 윤준호 의원이 김해신공항 계획안을 국무총리실에서 재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지역 국회의원 5명은 김해 신공항 계획안을 국무총리실에서 다시 정밀 검증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 김해영 최고위원, 박재호, 최인호, 윤준호 등 5명의 의원은 30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많은 사람의 생명과 안전에 중대한 결함이 있고, 동북아 물류허브 및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의 역할도 할 수 없는 김해 신공항 계획안에 대해, 국무총리실에서 다시 검토해 합당한 대안을 내놓기를 공식 요청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전재수 위원장이 대표로 낭독한 입장문을 통해 "신공항은 단지 지역에 공항 하나 더 건설하는 일이 아니라,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21세기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좌우하는 중차대한 문제"라며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국토교통부의 신공항 계획안은 안전과 소음문제,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영남권 항공수요 등을 감안할 때 결코 대안이 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현재 국토부가 계획 중인 김해공항 확장안은 향후 예상되는 항공수요를 턱없이 낮게 잡고, 동북아 물류 허브공항으로서의 기능을 간과하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김해공항이 관문 공항이 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2002년 김해공항에서 발생한 중국 민항기 추락참사에서도 보듯이 공항 주위에 산들이 인접해 있고, 이.착륙을 위해서는 산과 아파트 사이를 근접 비행해야 한다"면서 "인천을 비롯한 세계 주요 공항의 활주로 길이가 4km에 육박하는데 반해, 김해공항의 경우 저가 항공사 위주 규모인 3.2km로 계획돼 사고위험이 높은 실정이다. 특히 소음피해의 경우, 국토부가 예상한 2,700가구가 아니라 공군 훈련비행 경로 변경으로 인근의 북구와 사상구까지 예상치의 10배가 넘는 3만여 가구가 피해를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좌측에서 박재호 의원,  김해영 최고위원, 전재수 부산시당위원장,  최인호, 윤준호 의원이 김해신공항 계획안을 국무총리실에서 재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배종태 기자

 

이어 이들은 "인근에 조성 중인 에코델타시티와 산악 장애물로 인한 사고위험은 물론, 평강천 물길 단절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 또한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덧붙였다.

 

5명의 부산 의원들은 관문공항이 되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좁은 나라에 관문 공항이 더 필요한가' 라는 수도권 중심의 논리가 아니라, 나라의 백년대계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김해 신공항은 다시 검토되어야 한다"라며 "남북관계 개선 등으로 유라시아 철도가 현실화될 경우, 기.종착지에는 사람과 물자가 몰리는 등 철도 뿐만 아니라 항공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동남권 신공항은 안전이나 소음 등의 문제없이 24시간 운영 가능하고, 급증하는 수요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관문공항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재호(국회 국토교통위) 의원은 지역 갈등 재발 문제에 대해 "항공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을때, 인천 공항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수도권 및 언론들도 인지하고 있다"면서 "대구.경북은 k2 이전과 통합공항 문제가 충분히 상호 윈윈 전략으로 풀어나간다면 해결 가능하다. 또 예단할 수 없지만 국토부가 국무총리실에서 김해공항의 문제점을 검토하도록 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3~4월 쯤이면 결과가 나올 것"이라면서 "대구, 경북, 울산 등 다른 지역과는 서로 상생하는 전략으로 풀어 나가기 때문에 지역 갈등은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전재수 의원은 이에 더해 "K2이전 및 대구공항 통합 이전은, 정부 재정이 투입된다면 부산이 신공항을 가덕도로 하든지, 김해로 하든 상관하지 않겠다는 것이 대구.경북의 공식적 입장"이라며 지역간 상생하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