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혁명적 변화 필요, 반드시 성공할 것"

"‘부산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2/13 [17:43]

문 대통령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혁명적 변화 필요, 반드시 성공할 것"

"‘부산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2/13 [17:43]

 

▲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대개조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연설을 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부산이 균형발전을 이루고 지역경제 활력을 찾으려면 혁명적 변화가 필요하다"라며 "부산 대개조 역시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스마트시티 전략 발표회에 이어, 사상구에 있는 폐공장 대호 PNC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부처 장관 및 정재계인사 등 450여명이 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를 보여줄 '부산대개조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형 일자리가 성공적인 첫발을 떼며 '상생형 일자리’로 포용국가의 전환점이 된 것처럼 ‘부산대개조’의 성공은 대한민국 ‘지역 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은 도시를 재생하고 활력을 되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지만, 이제 지역 내 균형발전과 도심공동화를 해결하고,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한 때"라면서 "도시를 재설계하여 원도심을 되살리는 한편,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미래의 성장 엔진도 동시에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주력 산업의 경쟁력을 회복하는 동시에 일하고자 하는 누구나 취업할 수 있는 도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혁신창업을 실현할 수 있는 도시가 되어야 한다"며 "지역 내 불균형을 해소하고, 모든 시민의 삶의 질이 높아지는 함께 잘 사는 도시로 만들어가야 하며, 부울경의 중심 도시로서, 주변 지역과 이어지고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도 부산 대개조 비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며 "과거와 현재, 미래가 함께 공존하는 도시, 부산은 세계적인 항만, 공항, 철도를 두루 갖춘 대한민국의 관문이자, 동북아의 물류 거점 도시이며, 한국전쟁 시기 대한민국 임시수도의 역할을 했고 고비마다 민주주의를 지켜낸 수준 높은 정치도시"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부산 경제의 활력은 곧 대한민국 경제의 활력”이라면서 "중소조선소와 기자재 업체 지원을 위해 7천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자동차 부품기업에 대해서도 1조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 문 대통령과 오거돈 시장이 부산대개조를 위한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문 대통령은 “지난 1월에는 부산 신항과 김해를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대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했으며. 사상과 해운대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민자 적격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라며 부산 경제를 위한 정부의 노력을 부각 시켰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남부내륙철도 건설과 경전선, 동해선 전철화 사업도 본격화되고 있다”며 “시민의 염원인 경부선 철로 지하화도 올해부터 시작되는 용역 결과에 따라 부산시와 함께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아가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항만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종합 물류허브는 한반도 평화시대,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선도하며 대한민국 경제를 살릴 초석이 될 것”이라며 “평화경제 시대를 위해 부산에서부터 만반의 준비를 다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연설에 이어서 오거돈 부산 시장은 부산대개조는 연결, 혁신, 균형이라는 세가지 방향을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부산대개조를 통해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를 제시하겠다"면서 "도시대개조의 중심은 ‘시민"이라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도시는 휘황찬란해지고 주민은 쫓겨나는 개발이익 지향적 도시대개조가 아니라, 시민의 삶과  일상의 현장을 되살리겠다는 것이 부산대개조의 목표"라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를 위해 도시는 안과 밖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며 "국가 전체 뿐 아니라 도시 내부 또한 ‘균형’있게 발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