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시장, 'ASEAN 대사 초청 간담회'..."한.아세안 정상회의 부산 개최" 호소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2/15 [17:42]

오거돈 시장, 'ASEAN 대사 초청 간담회'..."한.아세안 정상회의 부산 개최" 호소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2/15 [17:42]

  

▲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과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 13일 사상구 '부산대개조 선포식'에 함께 참석하고 있다.    /부산시 © 배종태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한.아세안(ASEAN) 특별정상회의 부산개최를 위한 행보에 적극 나섰다.


오 시장은 15일 오후 주한 아세안 10개국 대사를 서울 그랜드하얏트 호텔로 초청해 만찬 간담회를 열고,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부산 개최에 대한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지난 13일 부산대개조 선포식 참석을 위해 부산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부산 개최를 직접 건의하고, 시민들에게 개최 당위성과 파급효과를 호소한 바 있다.

 

개최도시 결정이 2월말로 다가온 가운데 오 시장은 당초 부산으로 예정되어 있던 간담회 장소를 서울로 옮겼다. 오시장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아세안 각국 대사들의 막바지 지지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오 시장은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를 가장 성공적으로 개최할 수 있는 도시가 부산인 이유를 3가지로 조목조목 제시할 계획이다.

 

첫째, 부산은 2005년 APEC정상회의, 2014년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를 이미 성공적으로 개최한 도시로서 정상회담에 특화된 도시라는 점이다.

 

둘째, 아세아문화원이 위치한 도시라는 사실이다. 아세안문화원은 2014년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에서 도출된 매우 중요한 성과 가운데 하나다. 아세안 각국 정상들이 부산에 와서 아세안문화원이 한-아세안간 문화교류의 중심으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을 확인한다면 매우 뿌듯하고 보람 있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셋째, 부산은 6.25전쟁 피란수도로서 한반도 평화시대를 상징하는 도시라는 점이다. 이번 정상회의를 부산에서 개최한다면 ‘평화’에 대한 한.아세안 정상들의 의지를 전 세계에 보여주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호소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올해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부산 유치와 김정은 위원장 부산 초청을 강력하게 건의했다는 사실도 밝힐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