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내년 3월 개원, 5개 매입형유치원 설립'...공립 40%로 올린다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2/18 [10:14]

부산교육청, '내년 3월 개원, 5개 매입형유치원 설립'...공립 40%로 올린다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2/18 [10:14]

 

▲ 부산시교육청    ©배종태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내년 3월 개원을 목표로 5개 매입형유치원 설립을 추진해, 공립 유치원 취원율을 2022년까지 40%로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입형유치원은 공립유치원 설립 부지 확보가 어려운 원도심이나 공립유치원 확충이 곤란한 지역에 사립유치원을 매입해, 공립으로 전환하는 유치원이다. 사립유치원의 교사(校舍)와 교지(校地)에 대해 매입이 이뤄지고, 교직원에 대한 고용은 승계하지 않는다.

 

시교육청은 오는 3월 공모를 실시한 후 ‘매입형유치원 선정위원회’와 교육부 심사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매입할 사립유치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대상 유치원은 부산지역에서 현재 운영 중인 자가소유, 단독건물, 6학급 이상 등 조건을 갖춘 사립유치원이다.

 

시교육청은 교사와 교지 매입만으로 운영이 가능한 사립유치원 가운데 공립유치원 선호도가 높은 지역, 단설유치원 미설치 지역, 저소득층 밀집지역 등 기준에 따라 매입할 유치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전문가와 학부모 등으로 ‘매입형유치원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1차 서면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실시해, 그 결과 점수를 합산해 최고점 순으로 5곳을 선정한다. 이들 유치원을 교육부에 추천하면 교육부에서 최종 심사를 한다.

 
시교육청은 교육청과 해당 유치원이 산정한 교사.교지 감정평가금액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매입하고, 공유재산심의위원회 등 행정절차를 거쳐 공립유치원으로 전환한다. 이 같은 방법 등을 통해 공립 유치원 취원율을 2022년까지 40%로 올릴 계획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사립유치원을 매입할 경우 공립유치원을 신설할 때보다 예산을 대폭 절감하고 기간도 많이 단축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유아의 공교육 기회를 확대하여 유아와 학부모님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