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부산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 ...지역 청년 130명모집, 5백만원 지원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5/09 [16:44]

‘2019년 부산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 ...지역 청년 130명모집, 5백만원 지원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5/09 [16:44]

 

▲ ‘2019년 부산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     © 배종태 기자

 

부산시는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2019년 부산청년 해외취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오는 25일까지 참여할 부산지역 청년을 130명을 모집하며, 교육.연수비 등 1인당 최대 500만원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에 거주하는 만 34세 이하 청년으로,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부산일자리정보망 홈페이지 일자리지원프로그램 게시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대상은 해외에서 일할 의지가 확고한 청년으로 기본적인 자격증 보유 여부, 어학능력 등 객관적 검증을 거쳐 130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항공료, 체재비, 교육비, 기업탐방, 보험료 등 1인당 최대 500만원을 지원한다

 

이 사업은 부산의 청년들이 세계로 나아가 성장할 수 있도록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제공하고 청년실업도 해소하기 위한 사업이다.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수요기업에 적합한 맞춤형 직무교육 및 연수 과정을 거쳐 해외지사 및 현지기업에 취업연계,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선발된 청년들은 부산시 수탁기관인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교육기관 :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경영자총협회(교육기관 : 동서대학교)에서 국내.외 직무교육 및 연수 후 해외취업으로 연계한다.

 

지난해 청년해외취업 국가는 싱가포르, 베트남, 일본, 캄보디아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청년 취업의 돌파구인 해외취업에서 ‘아세안 국가’의 중요성이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올해는 현 정부 최대 규모 국제행사인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부산에서 개최됨에 따라, 아세안내 대표적인 고속 성장 국가와의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위주로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정보기술(IT) 분야의 전문인력 부족으로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일본기업 중심으로 IT, 관광서비스, 무역.물류, 컨설팅 분야 등 청년적합 직종에 대한 취업을 알선하고, 청년들의 의견을 꾸준히 수렴해 대상 국가와 분야를 늘려갈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해외정착 지원금’ 사업과 연계해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해외진출 청년의 취업생활, 근로여건 등 연중 실태파악을 통해 사후 관리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일자리정보망(www.busanjob.net)을 통해 확인하거나 기관별로 문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