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아베 정부, 보복성 경제 제재 즉시 멈춰야”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7/08 [15:19]

오거돈 부산시장 “아베 정부, 보복성 경제 제재 즉시 멈춰야”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7/08 [15:19]

 

▲ 오거돈 부산시장     © 배종태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일본  아베 정부의  보복성 경제 제재를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오 시장은 8일 오전 주간업무회의를 갖는 자리에서 “아베 정부가 지난 4일부터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발동했다”며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로, 일본 정부는 보복성 경제 제재를 즉시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한일관계는 직접적인 부산의 문제"라며 "아베 정부는 경제를 정치적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함으로써 향후 양국 신뢰관계에 대단히 나쁜 선례를 만들고 있다. 정치는 정치로, 경제는 경제로 풀어야 하는데 의도를 갖고 엮으면 그때부터 꼬이게 된다”라고 비판했다.

 

오 시장은 “역사의 진실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는 인류 공동의 가치에 대해 한국, 일본 국민의 마음이 다르지 않다고 믿는다”며 “아베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일본 국민들로부터도 적극적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이미 일본 내 경제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는 소식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 시장은 아베의 이번 조치가 부산경제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며 "당장은 부산에 큰 충격이 없어 보이지만 경제 분야의 특성상 중장기적인 영향이 작용할 수 있다"며 "경제, 관광 등 모든 부서가 대비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오는 9일 부산상공회의소, 부산경제진흥원 등 유관기관들이 참석하는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 관련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