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원내대표 "조국, 사농맹→경제민주화운동 거짓말..사과" 촉구

"사노맹 사회주의 혁명운동, 시민단체 경제민주화 운동과 차원 달라"

황인욱 기자 | 기사입력 2019/08/16 [11:22]

오신환 원내대표 "조국, 사농맹→경제민주화운동 거짓말..사과" 촉구

"사노맹 사회주의 혁명운동, 시민단체 경제민주화 운동과 차원 달라"

황인욱 기자 | 입력 : 2019/08/16 [11:22]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황인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사회주의 계급 전쟁을 행동강령으로 내걸었던 남한사회주의노동자연맹 활동을 두고 경제민주화 운동이었다고 거짓말을 하는 것은 공직후보자로서 몹시 부적절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혁명전위조직을 표방했던 사노맹이 했던 사회주의 혁명운동은 경제정의실천시민연대나 참여연대 같은 시민단체들의 경제민주화 운동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라며 "조 후보자는 사노맹 활동을 경제민주화 운동을 왜곡하며 국민들을 속인 것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오 원내대표는 일부에서 주장하고 있는 조 후보자의 용공 혐의에 대해선 "사노맹 활동으로 이미 실형을 선고 받고 국가에 의해 복권 조치까지 된 마당에 조 후보자에게 용공 혐의를 다시 제기하는 것은 부적절한 색깔론"이라고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 "사회주의 혁명가로서 자신의 신념을 버리게 됐는지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조 후보자가 국가 사법체계를 관장하는 법무부 장관 후보자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또,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는 특이하게도 사회주의 논란과 자본주의 논란을 동시에 일으킨 역대 최초의 장관 후보자"라며 "사노맹으로 사회주의 혁명을 추구하다가 사모펀드로 자본주의적 재테크를 했다하니 눈부신 변신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의 배우자와 현재 20대인 자녀들이 블루코어밸류업1호 사모투자합자회사라는 긴 이름을 가진 사모펀드에 74억5천5백만원을 투자하기로 약정한 것은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취임한 지 두 달 뒤의 일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신고재산이 56억4천만 원인데, 전 재산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기로 약정했다 하니 무슨 돈으로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었는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더구나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하기로 약정한 돈은 해당 사모펀드의 투자약정금 총액의 4분의 3에 달하는 금액"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조 후보 가족이 해당 펀드와 특수 관계에 있었던 게 아닌지 의문을 갖는 게 당연한 일"이라며 "20대인 두 자녀가 각각 3억5천5백원을 출자하기로 약정하고 5천만원 씩 납입했다고 하는데 자금 출처도 해명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나아가 "해당 펀드회사가 실제로 거둬들인 투자자금과 투자내역 조사도 불가피하다"며 "조 후보자는 공직자윤리법상 사모펀드 투자가 불법이 아니라는 말로 또 다시 논점을 흐리지 말고, 조 후보자와 가족이 해당 사모펀드 회사와 대체 무슨 관계에 있었던 것인지, 그리고 무슨 돈으로 투자를 한 것인지 투자 경위와 자금 출처를 국민들에게 소상히 밝히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조 후보자에 대한 사농맹 논란은 자유한국당이 불씨를 당기며 촉발됐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는 과거 사농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이라며 "사노맹은 어떤 단체인가. 무장봉기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들고 무기탈취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도 만들었던 반국가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과연 조 후보자가 이 일들에 대해 자기반성을 한 일이 있느냐"며 "아무리 세상이 변했다고 해도 국가전복을 꿈꾸는 조직에 몸담았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에 앉는 게 도대체 말이 되는 얘기냐"고 겨눴다.

 

이에, 조 후보자는 지난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장관 후보자가 되고 나니, 과거 독재 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저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며 "저는 28년 전 그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이 없다.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고 받아쳤다.

 

bfrogdgc@gmail.com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