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전국 최우수 평가...'3년 연속 우수 성적'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9/23 [11:21]

부산시교육청, 전국 최우수 평가...'3년 연속 우수 성적'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09/23 [11:21]

 

▲ 부산광역시교육청     ©배종태 기자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교육부 주관 ‘2019년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유일하게 3개영역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아 전국 최우수 교육청이 되었다


교육부의 전국 시.도교육청 평가는 17개 교육청을 시지역과 도지역 등 2개 권역으로 나눠 4개 영역 30개 지표에 대해 실시되었다.

 

4개 영역은 ‘공교육 혁신 강화’,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 ‘안전한 학교 구현’,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 등 4개 영역 이다.

 

‘교육수요자 만족도 제고’를 제외한 3개영역 결과 발표에서 부산교육청은 17개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3개영역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아, 최우수 교육청이 되었고, 3년 연속 우수 성적을 거뒀다.

 

시교육청은 ‘공교육 혁신 강화’에서는 교원연수 운영을 선순환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배움-나눔-적용’으로 구성된 ‘쌤톡(SSAM TALK) 프로그램’ 도입.운영과 신규교사 맞춤형 4단계 연수, 예비교원 대상 특별연수 및 멘토링 제도를 실시하였다.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에서는 다문화교육 활성화를 위한 허브로서 부산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을 가족체험 프로그램, 진로체험활동 등으로 다양화 했다.

 

또 강사 인력풀 구성을 통해 학교의 한국어교육 지원 요청에 대응하고, 중도입국 학생의 교육기회 보장과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해 편입학 상담부터 적응까지 원클릭 지원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안전한 학교 구현’에서는 성폭력 예방 및 근절을 위해 교원 대상으로 성인지 감수성 자가 체크리스트, 성범죄 예방 교직원 수칙을 제작.배부하였고, 학교 성범죄 전담 One-Stop 처리 지원단을 구성하는 등 피해자 보호조치 등이 신속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한 점을 평가받았다.

 

김석준 교육감은 “이번 성과는 학교현장 중심의 교육정책을  실현함으로써 이뤄낸 소중한 성과로 학교자치에 한 걸음 더 다가선 계기가 되었다"면서 "묵묵히 자신의 소임을 다한 부산교육가족 모두가 만들어낸 결과이며,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부분은 더욱 발전시키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교육청 최우수교육청평가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