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 개최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10/16 [10:41]

부산시,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 개최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10/16 [10:41]

 

▲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  © 배종태 기자

 

부산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와 공동으로 월드엑스포 유치활동이 국민과 함께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미를 담아 오는 17일부터 11월 29일까지 진행된다.


국제박람회기구(BIE)와 엑스포 전문가들에 따르면 엑스포 유치를 위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주제’다.

 

주제를 기반으로 소주제를 만들고 이들 주제를 바탕으로 대회장과 전시장 등 전체 콘셉트가 기획되고 엑스포에 참가하는 대중에게 인류의 당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전파하고 교육하는 기회로 삼기 때문이다.

 

특히 2021년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면, 회원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교섭 활동을 시작하는데, 그때 대한민국 부산이 기획하는 엑스포가 다른 경쟁국들과 어떻게 차별화되는지, 인류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어떻게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는 무엇인지, 왜 대한민국 부산이 최적지인지를 주제를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주제 개발은 그 과정도 매우 중요한데 국민의 공감대를 끌어내기 위한 노력,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 및 논의 과정 등을 거쳐야 한다.

 

이는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 방문 시 토론을 통해 설득하고 평가받게 되는데, 중앙정부가 아닌 주관도시에서 주제 개발에 참여한 전문가 집단이 토론에 참석하고, 이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회원국이 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이번 주제 공모전은 2030부산월드엑스포 범시민유치위원회 홈페이지 오픈을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한 이벤트도 겸하는데, 우리나라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1인(팀)당 3개 작품까지 제출할 수 있다.

 

수상작은 12월 중 발표할 예정이고 최우수작 500만 원 등 4개 작품에 총 1천만 원의 시상금이 지급된다.

자세한 응모방법은 부산시 2030엑스포홈페이지(www.busan.go.kr/expo) 또는 범시민유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수상작과 출품한 아이디어는 범시민유치위원회 산하 싱크탱크인 연구지원위원회의 주제 개발 연구와 연계하여 부산시 차원의 주제로 발전시켜 11월경 출범하게 될 범정부유치기획단의 2030부산월드엑스포 마스터플랜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국제박람회기구 사무국 로세르탈레스 사무총장은 "엑스포 유치는 대륙안배가 아니라 콘텐츠의 질에 좌우된다"면서 "부산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도시이며, 시 차원의 주제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 발굴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030부산월드엑스포 주제 공모전 관련기사목록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