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전격 사의 표명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9/10/31 [19:33]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전격 사의 표명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9/10/31 [19:33]

 

▲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 배종태 기자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3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유 부시장은 이날 오후 "현재와 같은 본인에 대한 왜곡된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시정에 전념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한 시의 부담을 덜기 위해 결정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부산시는 "유 부시장의 의사를 존중하되 향후 추이를 엄중히 살펴본 후 수리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며 "다만, 특별히 확인된 사안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경제부시장 개인은 물론 부산시정에까지 어려움을 주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유 부시장이 이같이 전격 사의를 표명한 배경에는 금융위원회 재직시절 비위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강제수사가 시작된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서울동부지검은 지난 30일 유 부시장과 대보건설 관계자와 유착단서를 포착하고, 비위의혹과 관련해 대보건설 등 4개사에 회계 관련 자료 등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부시장은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국장으로 재직 당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과 자녀 유학비 등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아 지난해 청와대 특수감찰반의 감찰을 받은 바 있다.

 

검찰의 수사는 청와대 특감반원이었던 김태우 전 수사관이 지난해 2월 유 부시장의 비위첩보를 묵살했다며 당시 조국 민정수석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등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지난해 청와대 특감반은 유 부시장의 비위에 대한 첩보를 받아 감찰에 나섰지만 별다른 징계 조치를 내리지 않았다. 이 때문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유 부시장의 비위 첩보를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태우 전 수사관은 지난 2월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유 부시장의 휴대폰 분석을 통해 그가 K자산운용사가 420억원 상당의 펀드 운용사로 선정되도록 우정사업본부 등에 압력을 행사하는 등 3건의 비위행위가 확인됐다"고 밝힌바 있다.

 

또한 김 전 수사관은 조사 결과를 반부패비서관에게 보고했고, 특감반장과 반부패비서관은 수사 의뢰해야 한다고 했는데 윗선 지시로 감찰이 중단됐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로 인해 당시 금융위원회 유 전 국장의 비위정보를 수집하고 조사했던 모 특감반원이 오랫동안 음해성 투서를 받는 등 시련을 받았고, 이 특감반원과 함께 지난해 6월께 정권 실세를 조사한 것에 대한 인사보복이 청와대 내부에서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비위행위와 관련해 유 전 국장은 징계조차 받지 않았고, 이후 금융위원회 국장을 사직하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부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영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