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초.중.고 온라인 교육 활동으로 수업 공백 최소화'

'창진홈스쿨, 구글 행아웃 및 클래스룸, MS팀즈' 등 활용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0/03/16 [18:42]

부산교육청, '초.중.고 온라인 교육 활동으로 수업 공백 최소화'

'창진홈스쿨, 구글 행아웃 및 클래스룸, MS팀즈' 등 활용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0/03/16 [18:42]

 

▲ 부산교육청이 창진홈스쿨, 구글 행아웃 및 클래스룸, MS팀즈 등을 활용해 온라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관리형 온라인 학습 매뉴얼 및 영상자료를 지원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우한코로나로 인한 개학 연기기간 동안 온라인 교육 활동으로 초.중.고등학교 수업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고등학생들의 가정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교과별 수업 동영상과 학습자료를 시교육청 홈페이지 ‘가정학습코너’에 담아 제공하고 있다.

 

또 개학 연기 기간동안 창진홈스쿨, 구글 행아웃 및 클래스룸, MS팀즈 등을 활용해 온라인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관리형 온라인 학습 매뉴얼 및 영상자료, 24시간 실시간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시교육청이 제공하는 자료는 교과별 지원단 교사 11명이 제작한 국어.수학.영어.과학과의 수업 동영상과 사회과의 학습자료 등이다.

 

국어과 자료는 문학, 독서 과목 수업자료와 한 학기 한 권 읽기 방법을 담았다. 수학과는 진로와 연계한 교과목 선택 안내 자료를 담았다. 

 

영어과 자료는 동영상을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영어 학습방법을 안내한다. 학생들은 클래스카드(www.classcard.net), 디비스쿨(www.divii.org), VOA 영어학습(learningenglish.voanews.com),청소년타임지(www.timeforkids.com), 리워디파이(https://rewordify.com) 등 사이트를 활용해 게임 방식으로 어휘 학습을 할 수 있다.

 

과학과 자료는 통합과학 과목의 ‘물질의 기원’과 ‘원소의 주기성’ 단원 수업 동영상 등 총 10강으로 구성됐다. 동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통합과학 1단원을 재밌게 학습할 수 있다.

 

사회과 자료는 EBS의 우수 영상 콘텐츠를 역사, 사회·문화, 윤리, 지리 과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읽기 자료와 쓰기 자료를 학습지로 만들었다.

 

이들 학습자료는 탑재된 파일의 링크 탭을 클릭하면 동영상이나 학습지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다.

 

학교는 여건에 따라 이 자료를 온라인 수업에 바로 적용하거나 학교 자체 동영상 제작에 참고하여 학생들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사상구 창진초등학교는 스마트폰으로 학생들이 영상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하고 퀴즈를 풀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인 ‘창진홈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또 해운대초등학교는 클라우드 도구인 MS 오피스365의 폼즈(Forms)를 활용하여 온라인 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북구 백양중학교는 화상회의 도구인 구글 행아웃을 활용하여 전교직원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교무회의와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해 국어와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 교과목의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