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PC방 등 고위험시설 6종 집합제한으로 완화'...'10일 오후 3시부터'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실내집단운동(GX류) 등 6종은 10일 오후 3시부로 집한제한으로 완화 ...목욕장 12시부터 완화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0/09/10 [16:52]

부산시 'PC방 등 고위험시설 6종 집합제한으로 완화'...'10일 오후 3시부터'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실내집단운동(GX류) 등 6종은 10일 오후 3시부로 집한제한으로 완화 ...목욕장 12시부터 완화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0/09/10 [16:52]

▲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10일 오후 3시 고위험시설 관리방안 관련 브리핑을 통해 집합제한으로 완화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부산시는 10일 오후 3시부터 PC방 등 고위험시설 6종에 대해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집합제한으로 완화한다.

 

변성완 시장권한대행은 이날 고위험시설 관리방안 관련 브리핑을 통해 최근 위험도 평과 결과 전반적으로 감염완화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평가했다.

 

변 권한대행은 "아직 안심단계는 아니지만 지난 달 19일 기준 14명까지 치솟았던 확진자 발생 수는 지난 일주일 평균 4명 수준으로 떨어졌다"며 "감염재생산지수도 0.73으로 유행 감소 경향을 나타내고 있으며, 감염병 전문가들이 가장 우려하는 감염경로 불명사례 비율도 지난 일주일간 3.9% 수준으로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감염완화 추세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언제든지 다시 감염확산이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이기 때문에 곧바로 거리두기 단계를 전면적으로 낮추기는 어렵다"면서 "하지만 강화된 방역조치의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너무나 어려운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집합금지 명령이 내려진 12개의 고위험시설 중에서 6개의 시설은 자체 방역수칙 강화를 전제로 집합제한명령으로 단계를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위험시설 12종 중 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실내집단운동(GX류) 등 6종은 10일 오후 3시부로 집합금지에서 집한제한으로 행정명령을 완화한다. 목욕장업의 경우, 14일간 확진자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아 오늘 12시부로 집합금지 명령이 해제되었다.

 

다만, 최근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고, 밀폐, 밀집, 밀접 등 3밀 위험도가 높은 직접판매홍보관, 클럽형 유흥주점, 감성주점, 콜라텍, 헌팅포차, 대형학원(300인 이상) 등 6종은 오는 20일까지 집합금지 조치가 유지된다. 부산시는 향후, 제외시설에 대해서도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업계와 논의할 예정이다.

 

PC방 등 6개 업종은 행정명령을 완화하지만, 업종별로 방역수칙은 더욱 강화된다.  6개 업종 특성별 강화된 방역수칙 주요 내용은 ▲실내집단운동의 경우 자연.기계 환기 실시, 면적당 이용인원 제한 ▲노래연습장은 면적당 이용인원 제한, 코인노래방의 경우 부스 1개당 이용자 1명 제한 ▲유흥주점, 단란주점은 보도방을 통한 접객원 미호출, 객실당 이용인원 제한, 테이블 간 간격유지, 룸간.테이블간 이동금지 ▲PC방의 경우 면적당 이용인원 제한, 테이블 칸막이 설치, 미성년자 출입금지 ▲뷔페는 면적당 이용인원 제한, 테이블 간 간격 유지, 이용자 간 이동동선 겹침 방지 등이다.

 

이러한 방역수칙 준수 여부에 대해 시와 구.군은 점검을 강화하고, 핵심방역수칙 위반 시에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적용한다. 또한, 해당 시설을 통해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확인되면 동종업종 전체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도 내려지게 된다.
 
한편, 지난 4일 부산시는 그간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통을 감내하며 적극 협조해 준 고위험시설의 민생고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업소당 100만 원씩(목욕장업 50만 원) 지원금 지급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고위험시설 부산시 지원금은 10일 공고를 완료하고, 다음 주부터 구.군별 지급이 시작될 예정이다.

 

변성완 권한대행은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 19와 끝을 알 수 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들의 힘이 꼭 필요하며, 일상과 사회활동에서 자발적으로 생활방역을 실천해주실 때 비로소 방역과 민생을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산시 코로나 고위험시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