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전문위 “AZ백신과 혈전 연관성 없어…접종 지속” 권고

“코로나19 중증 감염과 사망률 감소시키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
“접종 통해 얻는 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커…순서 되면 미루지 말고 접종을”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3/23 [09:55]

예방접종전문위 “AZ백신과 혈전 연관성 없어…접종 지속” 권고

“코로나19 중증 감염과 사망률 감소시키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
“접종 통해 얻는 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커…순서 되면 미루지 말고 접종을”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1/03/23 [09:55]

보건·감염병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22일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을 지속할 것을 권고했다.

 

최은화 예방접종전문위원장(서울대 의대 교수)은 22일 브리핑을 통해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의약품청(EMA), 영국 의약품규제청의 입장과 동일하게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한 위험이 지속되고 있는 현 국내 상황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지속해야 함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와 같은 결정의 근거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임상시험과 실제 의료현장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중증감염과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으로 예방접종을 통해 얻는 이득이 부작용 위험보다 훨씬 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현재까지 자료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 생성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관성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색전증과 같은 혈전 생성은 코로나19 감염을 포함한 여러 원인에 의해서 발생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 관찰된 혈전 생성 사례는 평상시 발생 수준보다 더 낮은 것으로 보고됐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다만 “아주 드물게 발생하는 특이사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 혈전과 혈소판 감소가 함께 동반되는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와 뇌정맥동혈전증이 보고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과 유럽에서 접종된 총 2000만 건 이상 접종건수 중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 7건과 뇌정맥동혈전증 18건이 보고됐다.

 

최 위원장은 “두 질병 모두 100만 명당 1명 내외의 빈도로 매우 드물게 발생하는 사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인과관계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최 위원장은 “코로나 백신과 같이 수많은 사람에게 백신을 접종하면 아주 드문 증상이라도 접종시점과 연관성을 가지고 인지될 수 있다”며 “뇌정맥동혈전증은 일반적으로 알고 계시는 혈전증과는 매우 다른 질환이며, 코로나19 백신과 상관없이 코로나19 감염을 포함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매우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라고 덧붙였다.

 

예방접종전문위는 뇌정맥동혈전증의 발생빈도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건수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후에 더 많이 보고되는 것으로 보여 백신과의 인과성에 대한 정밀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특이 혈액응고 사례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연관성 여부를 밝히기 위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극히 드물게 발생하는 특이 사례이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중증감염과 사망을 줄이는 매우 중요한 수단으로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위험 가능성을 훨씬 능가한다”며 “이에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을 순서가 되신 대상자께서 미루지 말고 백신을 접종받으실 것을 적극 권장한다”고 강조했다.

 

예방접종전문위는 접종 후 어떤 증상을 주의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질병관리청·식품의약품안전처 및 언론에서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역할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최 위원장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안전성 서한을 통한 정보 제공과 약물 유해반응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질병관리청에서는 백신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안내와 교육 시 파종성 혈관 내 응고 장애와 뇌정맥동혈전증에 대해 주의사항과 대처방법을 국민과 의료인들에게 제공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언론도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되, 인과성이 증명된 것으로 오해되지 않게 각별히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접종기관은 예방접종 전에 혈액응고 장애와 관련된 올바른 정보와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접종 후 주의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최 위원장은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전문가자문단을 운영해 유사 사례 발생 여부를 면밀히 조사·감시하고, 국내외 자료를 업데이트해 백신과의 연관성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계속해 줄 것”을 함께 주문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