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산교대- 부산대 통합은 전국 교대 통일적 방침 확정 후 진행"

"전국 교대의 방침마련위해 사회적 합의부터 추진하라"..."교육부는 교원양성체제 관련 명확한 입장 내놓아야"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4/20 [18:12]

국민의힘 "부산교대- 부산대 통합은 전국 교대 통일적 방침 확정 후 진행"

"전국 교대의 방침마련위해 사회적 합의부터 추진하라"..."교육부는 교원양성체제 관련 명확한 입장 내놓아야"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1/04/20 [18:12]

 

▲ 사진은 지난 15일 부산교대 총동창회에서 통합 반대 집회를 교대 본부관 앞에서 진행하고 있다.     ©배종태 기자

 

부산교대(오세복 총장)와 부산대(차정인 총장) 본부가 최근 구성원들의 합의 없이 비민주적 통합을 추진해 재학생 및 총동창회가 극렬 반발하고 나섰다.

 

또한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전교조, 한국교총 등 전국교원단체가 양 대학간 통폐합을 격렬하게 반대하고 나서 파문이 확대되고 있다. 이들은 지난 7일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부산교대와 부산대 통합 MOU 추진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구성원들의 합의 없는 일방적 통합은 수용할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20일 성명을 내고 "부산교대와 부산대 통합은 전국 교대 통일적 방침이 확정된 뒤 진행되어야 한다"면서 "양 대학은 졸속 행정을 멈추고, 통합과 관련한 전국 교대의 방침마련을 위해 사회적 합의부터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부산대와 부산교대는 19일 통합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서면 체결했다. 양 대학이 통합되면 부산교대는 간판을 내리고, 부산대 내부에 초등교육을 담당하는 단과대 형태로 바뀌게 된다.

 

▲ 사진은 지난 19일 오전 통합을 위한 MOU체결식에 참석하기 위해 교대에 도착한 부산대 차정인 총장을 교대 동문들이 입장을 제지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시당은 "양 대학교의 통합 논의가 학령인구 감소를 근거로 한 ‘공동발전’ 목적 아래 추진됐다고는 하나, 부산대와 부산 교대가 통합될 경우 전국 교대는 10개에서 9개로 줄어들게 되고 전문적인 교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대만의 특수성이 틀어질 수 있다"며 "또한 교대가 가졌던 예산 운영에 대한 권한 역시 종합대학으로 통합됨에 따라 교육관련 투자가 이전보다 축소될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 부산교대-부산대는 전국 교대의 통일적 방침이 마련되기도 전에, 더군다나 구성원들의 충분한 합의도 없이 대학본부의 주도만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양 대학이 사회적 합의의 가치를 훼손한 채, 비민주적인 방식으로 MOU 계약을 체결한 것은 전국 10개 교대가 지난 80여년 이상에 걸쳐 이뤄낸 업적과 발전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학 통폐합 과정에서도 힘의 논리나 기득권 유지가 작용된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다"며 "교육부는 이 사태를 방관하지 말고 책임을 다해 해결책을 모색하고 교원양성체제와 관련하여 명확한 입장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 부산교대 재학생들이 대학본관 앞에서 통합 반대 농성을 펼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한편, 통합을 밀어붙인 차정인 부산대 총장은 지난 19일 오전 10시 30분께 통폐합을 위한 MOU체결식 참석을 위해 부산교대에 도착하자, 교대동문 및 재학생 수십 명이 "부산대 총장 물러가라”,"졸속체결 중단하라,“밀실에서 이뤄지는 통합 결사반대한다”, "오세복 총장 퇴진" 등의 구호를 외치며 일방적 통합을 멈추라며 본관 입장을 막아섰다. 결국 차 총장은 체결식에 참석하지 못하고 발길을 부산대로 돌렸다.

 

이자리에서 현영희 총동창회장은 “두 대학을 통합하면 초등학생 발달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할 수가 없다"며 "학생들이 전혀 내용을 모르는 상황에서 이뤄지는 밀실 통합을 절대 인정할 수 없다”라며 일방적 통합추진을 항의했다.

 

하지만 차 총장은 "통합되면 (종합적 교원양성체제를 통해) 훨씬 좋은 교원을 양성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우리 지역에 초등교육이 좋아진다는 것이 교대 교수님들과 우리 대학의 생각"이라며 통합 추진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이날 오후 6시께 양 대학 본부는 통합을 통한 새로운 종합교원양성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서면 교환을 통해 체결했다고 밝혔다.

 

▲ 사진은 지난 1일 교대 재학생과 총동창회에서 통합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배종태 기자

 

양 대학은 MOU 체결에 따라 조만간 공동추진위원회와 공동실무추진단을 구성 및 운영하고, 오는 6월부터는 양 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의견 수렴과 설명회 개최 및 통합에 대한 구성원 의견조사 등을 거쳐 통합 합의서 체결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