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대 총동창회, 밀실통합 주도 오세복 교대총장.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 고소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7/12 [18:57]

부산교대 총동창회, 밀실통합 주도 오세복 교대총장.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 고소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1/07/12 [18:57]

 

▲ 지난 1일 부산교대 총동창회가 대학본관 앞에서 “오세복 총장 퇴진과 학생,동문이 결사적으로 반대한 MOU 체결을 즉각 파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교대 총동창회 제공  © 배종태 기자

 

[브레이크뉴스=배종태 기자] 부산교육대학교 총동창회가 12일 오세복 부산교대 총장과 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을 경찰에 고소했다.

 

오세복 총장과 전호환(현 동명대 총장) 전 총장이 구성원의 동의 없이 밀실 야합으로 폐통합을 추진한 것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부산교대 총동창회는, 이날 오 총장을 직권남용과 사기혐의로 연제경찰서에, 또 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은 언론사 기고에 ‘교대 동문회 구성원이 통합 필요성에 공감했다’는 내용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를 물어 남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총동창회는 오 총장이 부산대와 통폐합을 추진하며 대학구성원과는 의견을 정상적으로 제대로 수렴하거나, 동의도 없이 교수회의만을 통해 MOU를 체결하는 등 일방적으로 밀어부쳐 직권을 남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총동창회는 "오 총장은 통폐합을 비밀리에 진행하면서도, 학교 재정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동문들이 십시일반 모은 발전기금 2억 원을 받아냈다"며 "통폐합을 비밀리에 진행하는 줄 알았다면 발전기금은 주지 않았을 것이다. 통폐합 추진을 공개하지 않은 것도 사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판단한다"라고 설명했다.

 

전호환 전 부산대 총장의 경우는 언론사 기고문에 "교대 전임 동문회장과 동문을 만나 통합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며 "이들은 부산교대는 원래 부산대와 한 뿌리였다는 인식이 있었고, 대부분 통합의 필요성에 공감했다"라는 취지로 기고했다. 그러나 총동창회는 이에 대해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며, 명예훼손 혐의로 부산남부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편, 현영희 부산교대 총동창회장은 "지금 나라가 온통 코로나와 싸우고 있고, 학생들은 수업을 해야 하는 고통 속에서 지내고 있는 와중에, 동문과 학생의 극렬한 반대에도 비밀리에 졸속으로 통폐합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성토했다.

 

현 회장은 통합 반대 이유로 ▲초등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 중등교원에 비해 전인교육과 인성교육을 바탕으로 한 초등교원의 전문성과 특수성이 더 요구되는 교육의 본질을 경제나 숫자의 논리에 근거를 두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무지의 처사이다.

 

또, ▲학생들과 동문들의 의견 수렴없이 통합을 독단적으로 추진해, 학생의 84%, 동문의 90% 이상이 반대하는데도, 오 총장과 몇 사람의 교수가 주도해 일방적으로 MOU를 체결하고 통폐합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 ▲교수, 학생, 동문들의 반대에도 몇몇 교수의 일방적인 의견만을 내세운 채 민주적 절차를 거치치 않는 등 정당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오 총장의 고집으로 밀실에서 야합하는 통폐합 행위는 있을 수 없다. 

 

▲임기 말의 오 총장이 무리하고 성급하게 통폐합을 서두를 이유가 없다. 지난해 11월 4일 열린 전국교대총장협의회에서 교대와 종합대의 통페합을 반대하는 의견을 제시한바 있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음에도 유독 부산교대와 부산대가 성급하게 통폐합을 추진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오 총장은 취임 당시 공약집에는 없지만 구두로 통폐합을 공약했다고 한다. 이 자체가 교수, 학생, 동문을 속인 것이다' 등의 내용을 주장하고 있다.

 

임천택(전 교무처장) 부산교대 교수는 "구성원들의 반발과 지역사회의 우려를 자초한 통합 MOU 체결은 교수회의에서 전체교수 80명 중 39명(반대 30명)의 찬성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대학 발전에 중대한 사안임에도 법령과 학칙에 따라 설치된 대학평의원회도 거치지 않은 채 대학본부 주도하에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교수는 "일부에서는 MOU를 정당화하기 위해서 총장 공약 사업임을 주장하나, 현 총장 출마 공약집 어디에도 통합이 공약으로 제시된 바 없다"면서 "당초 이 논의는 부산대와 공동 발전 방안 모색으로 출발했는데, 최근 갑자기 종합교원 양성체제(안)으로 변경됐고, 대학본부는 일방적인 설명회를 연 후 구성원 간 충분한 논의나 자료 공유 없이 MOU 가부를 며칠 내에 결정해서 서면으로 달라고 교수들에게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생들이나 동문들은 의견을 반영할 기회조차 없었다며 분개하고 있다"면서 "대학의 존폐가 걸린 중요한 문제를 이런 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절차 상 합당한가?'라고 반문했다.

 

임 교수는 통합의 주된 이유로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초등교원 수급 상황과 재정 악화의 문제를 들고 있는 것에 대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일축했다. 초등교사의 정원 감축 문제나 재정 문제가 통합으로 해결 될 일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즉, 초등교원 양성의 정원 조정과 질 관리는 국가의 책임이자 권한이지, 일개 단위 대학이 결정할 문제가 아닌 것이다.

 

임 교수는 "초등교육 인프라 구축에 투자가 필요하다면, 정부의 의지와 노력으로 실현되는 것이지 통합으로 실현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통합하게 되면 종합대학에서 초등교육에 대한 투자는 소외되거나, 우선 순위에 밀려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임 교수는 "지난해 11월 전국교대총장협의회는 전국 12개 회원교의 교직원과 학생 8,75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교.사대 통폐합에 97.7%가 반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초등교원의 다양한 역량 개발과 초.중등 연계 교육이 필요하다면 통합이 아니라도 학점교류제, 대학 간 공동 강의 개설, 연수와 재교육 등으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다. 학생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통합을 과연 누구를 위한 통합인가?"라고 반문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