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직접 밝힌, 왜 세종시에 투자하나?

삼성그룹, 세종시에 2015년까지 총 2조 500억원을 투자키로 결정

브레이크뉴스 | 기사입력 2010/01/11 [21:37]

삼성이 직접 밝힌, 왜 세종시에 투자하나?

삼성그룹, 세종시에 2015년까지 총 2조 500억원을 투자키로 결정

브레이크뉴스 | 입력 : 2010/01/11 [21:37]
삼성전자, 삼성led,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등 삼성그룹 5개 계열사는 그린에너지와 헬스케어 등 신사업을 중심으로 세종시에 2015년까지 총 2조 50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삼성은 반도체, lcd, 무선통신 이후 신성장 동력이 될 수종사업을 찾기 위해 지난 2007년 10월 전략기획실에 신사업팀을 설치해서 수년간 신사업 분야를 탐색해 온 결과, 1차로 그린에너지와 헬스케어를 차세대 사업으로 선정하고,  다음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투자 지역을 물색해 왔다.
 
① 신사업은 향후 국가의 기간산업이 될 것을 고려해 산업보안 차원에서 국내에 우선 투자할 것 ② 신사업은 최첨단 산업으로서 관련 연구개발단지가 집적돼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고 국내외 고급인력들이 살기 좋은 여건이 갖춰져 있을 것 ③ 신사업은 관련 사업간에 연구개발, 생산 등을 연계 추진해야 하는 관계로 단일 부지에 위치해야 하며 그 규모는 50만평에서 100만평이 되어야 할 것이다.
 
위의 세 가지 조건과 함께 정부 계획대로 세종시에 국제과학 비즈니스벨트가 조성된다는 전제 아래 투자 타당성을 검토한 결과 세종시가 ① 기초과학, 녹색기술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중이온가속기가 도입될 경우 삼성의 신사업인 그린에너지 및 헬스케어와 시너지 효과가 있고 ② 대규모 단지 조성이 가능하며 용수, 전력, 공항 등의 인프라가 갖춰질 것으로 전망되어 입지 경쟁력이 뛰어난 점 ③ 법인세, 지방세 면제 등으로 신사업의 초기 투자리스크 경감되고 투자 회수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투자 타당성이 충분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신사업 분야의 투자 타당성 검토를 마치고 정부 측과 협의한 끝에 신사업 분야를 세종시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투자비는 2조 500억원, 고용인력은 15,800명, 소요부지는 50만평으로 내년부터 2015년까지 사업별로 순차적으로 착수할 계획이며, 삼성전자, 삼성led, 삼성sdi, 삼성sds, 삼성전기 등 5개사가 참여하기로 했다. 사업분야는 크게 그린에너지와 헬스케어 분야로 선정했다.그린에너지는 차세대 전지, led 조명 사업 등으로 총 투자비는 1조 1,200억원, 고용인력은 1만 100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차세대 전지의 경우 현재 sdi에서 대용량 전력저장용 전지 및 연료전지, 삼성전자에서 태양전지를 투자계획 중이며, 향후 대덕연구단지의 연구기관 및 sdi 천안공장과 연계할 경우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led 조명사업은 삼성led에서 조명엔진 생산기지를 만들어 연산 1억대 capa를 확보함으로써 차세대 조명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헬스케어는 bt와 it를 융ㆍ복합한 첨단의료기기 등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총 투자비는 3,300억원, 고용인력은 1,000명 선이다. 추후 세종시, 오송 및 대덕연구단지를 연결하는 글로벌 클러스터가 형성될 경우 국제경쟁력이 확보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외 세종시에 데이터센터 및 컨택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며, 투자비 1,500억원, 고용인력 4,000명으로 예상된다. 데이터센터 및 컨택센터에는 최첨단 통신망을 구축해 중부권 통신망 거점으로 활용하고, 향후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의 컨택센터 수요에 대응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세종시의 국제과학 인프라를 활용하기 위해 세종시 주변 지역에 위치한 삼성전기 공장에 고부가 패키지용 기판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투자비는 4,500억원, 고용인력은 700명으로 금년 또는 내년 초에 투자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다. 삼성전기는 부산 공장에도 mlcc 등에 금년부터 2013년까지 총 4,800억원을 추가 투자할 계획이다. 앞으로 삼성이 투자하게 될 그린에너지 및 헬스케어 분야의 신사업은 정부가 조성하고자 하는 국제과학 비즈니스 벨트와 연계할 경우 국가의 미래 산업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ttp://www.samsung.co.kr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