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부산시장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발표

기업지원 및 투자활성화, 일자리 창출, 지역상권 활성화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력 기대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5/09/02 [12:34]

서병수 부산시장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 발표

기업지원 및 투자활성화, 일자리 창출, 지역상권 활성화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력 기대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5/09/02 [12:34]
▲ 서병수 부산시장     © 배종태 기자


부산시는 제조업 불황과 청년실업률 증가 등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1일 오전 11시30분에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으로 '기업지원 및 투자 활성화','일자리 창출','지역상권 활성화' 등 3개 분야 11대 시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 시장의 이같은 대책 발표는 최근 현대중공업 등 빅(big) 3 조선해양산업의 2분기 영업손실이 5조원에 육박하며, 중국경제 성장둔화, 엔저, 그리스사태 등으로 국내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고, 올해 2분기 청년실업률 12.0%로 청년실업자 3만4천여 명에 이르는 등 지역 경제가 크게 위축 되었기 때문에 조기에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서 시장의 발표에 따르면 첫째 '기업지원 및 투자활성화’ 분야에 조선기자재 업계 불황극복을 위해 정부에 건의, 취약업종을 대상으로 한 정부추경(3천억 원) 신용보증기금 보증대상에 ‘조선기자재산업’을 포함하면서, 업계의 유동성 악화 등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보증비율을 현재 85%에서 90%로 상향하고 보증료율도 하향 조정키로 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서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에 맞춰, 부산은행과 협의해 중소기업 육성자금 금리를 4.2%에서 3.7%로 인하 추진하고 추석 전에 시행키로 했다.
 
중소기업의 수출지원과 관련해서 수입제재가 풀린 이란 등에서, 무역상담회 개최와 조선기자재 시장관련 420억 불 가량의 발주시장인 인도 등에 대한 신시장 개척을 지원한다.

 
▲ 서병수 부산시장이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배종태 기자


또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를 활용해 ‘롯데 중국 천진점 한국상품기획전’에 부산 우수상품 4개 업체를 입점시키며, 지역경제를 선도하는 중견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두뇌 역량 으뜸기업’ 등을 포함한 ‘부산형 히든 챔피언’ 100여 개 기업을 10월까지 발굴해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두 번째 ‘일자리 창출’ 분야에 청년고용과 지원조직 강화를 위해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안에 791.96㎡ 규모의 공간을 마련해, 취업상담, 컨설팅 등 청년층의 소통 정보공유 공간으로 활용한다. 청년 창업 특례자금 규모를 현재 10억 원에서 20억 원으로 확대해 청년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청년 인턴사업 영역을 해외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유망 IT기업 유치 등 지식서비스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 상시 고용인원 10명 이상만 보조금 신청이 가능하던 것을, 10인 미만의 경우도 심사를 거쳐 지원할 수 있는 조례 개정도 추진한다.

세 번째로 ‘지역상권 활성화’분야에는 오는 11일부터 10월 10일까지 부산 그랜드세일을 실시하고, 이 기간에 부산국제영화제 등 다양한 축제와 연계한 상품을 개발해 중국, 일본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관광객 유치와 마이스·축제 활성화를 위해 상하이 등 중국 6대 도시 한식당 안에 부산관광 홍보 동영상을 상영하고, 홍보물을 비치하는 등 마케팅과 관광상품 개발도 적극 추진한다. 또 항만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북항에 외국인 전용카지노와 테마파크 등 복합 리조트도 유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서병수 시장은 “이번에 발표한 ‘지역경제 활성화 종합대책’이 부산경제를 살리는데 밑바탕이 되고, 이로 인하여 부산경제가 활력을 되찾아 시민들의 삶도 나아지고 부산의 행복지수도 함께 높아지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