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집행위 "자문위원 해촉 불가, 임시총회 연기 권한 밖"

강성태 부산시의원 "집행위원장이 위촉한 현재의 자문위원은 자격 없어"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6/03/09 [20:39]

BIFF집행위 "자문위원 해촉 불가, 임시총회 연기 권한 밖"

강성태 부산시의원 "집행위원장이 위촉한 현재의 자문위원은 자격 없어"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6/03/09 [20:39]
▲지난달 25일 서병수 부산시장, 이용관,강수연 BIFF공동집행위원장이 정기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부산시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간 갈등이 첨예하게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영화제 측은 9일 신규 위촉 자문위원 시정조치 등을 요구하는 임원회 결의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내 놓았다.

이날 부산국제영화제 강수연 집행위원장은 "임원회의 결의안은 부산시가 제시한 일방적인 의견과 주장을 바탕으로 도출한 내용"이라며 수용 불가의 뜻을 밝혔다. 또한 "새로운 정관은 당연직 임원회 구성도 바꾸어 영화제가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예정대로 임시총회를 소집해 이같이 정관 개정을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강 위원장은 신규 위임된 68명의 자문위원 해촉은 불가하다고 했다. "지난 20년간 자문위원 위촉은 정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집행위원장의 권한과 책임 아래 이루어졌고, 자문위원 위촉에 있어 조직위원장의 결재나 지시를 받은 바 없다"라면서 "정관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정당하게 위촉한 자문위원을 정관이나 법률의 근거도 없이 해촉할 수 없다"고 했다. 또 "신규 자문위원 위촉에 대해서는 지난 2월 25일 정기총회에서 정식보고까지 한 사안"이라며 시정이 필요하지 않다고 했다.
 
▲ 지난 3일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임시총회 소집을 연기해 달라는 요구에 대해 강 위원장은 "조직위원회 총회원 106명이 정관에 정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임시총회 소집을 요구한 것으로, 이와 관련한 입장을 밝히는 것은 집행위원장 권한 밖의 일"이라며 연기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부산시는 합당한 정관 개정안을 마련하기 위한 시간을 가질 때까지 연기할 것을 촉구 했었다.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해 라운드테이블을 구성.운영하는 것에 대해서도 강 위원장은 "부산시가 주도하는 라운드테이블 형식은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효율적 방식이 되기 어렵고, 정관의 내용은 불특정 다수의 라운드테이블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거부했다.
 
그러면서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서는 집행위원회와 사무국의 입장을 적극 수용하려는 부산시의 전향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요구했다.
 
▲ 강성태 부산시의원이 9일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하고 있다.     © 배종태 기자

한편 이날 오전 개회된 부산시의회 제251회 임시회 본회의에서는 강성태 의원이 '부산국제영화제 사태 진정과 발전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시정질문을 통해 '집행위원장 자문단 위촉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지난 2004년 2월에 개최된 부산국제영화제 총회에서 자문위원을 위촉하는 권한이 부산시장인 조직위원장에서 집행위원장으로 바뀌었다고 지적하고, 당시 정관을 변경하는 중요한 안건이 총회에 상정되지도 않아 집행위원장이 위촉한 현재의 자문위원은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강 의원은 "임기 만료를 앞둔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이 지난달 총회가 임박한 상황에서 자문위원 68명을 무더기로 임명한 것도 비상식적인 행위"라며 "불순한 의도가 옅보인다"고 지적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