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부산지역에 7곳 선정'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18/09/03 [15:54]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부산지역에 7곳 선정'

배종태 기자 | 입력 : 2018/09/03 [15:54]

 

▲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역/부산시     © 배종태 기자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해운대구 반송2동 등 부산지역의 7곳이 선정됐다.


지난달 31일 국토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 선정안'을 의결하였으며, 이결과 부산지역 7곳이 선정됐다.


국토부에서 최종 선정한 이번 사업에는 부산은 총사업비 2,307억원(국비 652, 지방비 751, 기타 904)을 2019년부터 2022년까지 투입됨으로 쇠퇴한 도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시혁신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부산시가 선정하는 광역선정 5곳은 우리동네살리기형은 서구 동대신2동 '닥밭골, 새바람' 주거지지원형은 연제구 거제4동의'연(蓮)으로 다시 피어나는 거제4동 해맞이마을', 중구 영주동의 '공유형 新 주거문화 클라우드(CLOUD) 영주' 일반근린형은 해운대구 반송2동의 '세대공감 골목문화마을, 반송 Blank 플랫폼', 사하구 신평1동의 '시간이 멈춘 듯한 정책이주지 동매마을의 공감과 바람! Reborn' 등  5곳이다.

 

중앙선정으로는 중심시가지형은 동래구 온천1동의 '온천장, 다시 한번 도심이 되다' 주거지지원형(공공기관 제안)은 금정구 금사동의 '청춘과 정든마을, 부산 금사!' 2곳이 선정 됐다.

 

이번 선정 사업에는 지역의 역사자원과 문화자산을 활용, 특화거리와 혁신복합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상권 활성화를 추진하며(동래구), 경사형엘리베이터를 설치하여 편안한 보행로 확보(서구), 공공임대상가를 조성(중구, 사하구)하여 둥지 내몰림에 대응하도록 하고, 20세대 미만의 인접한 노후 단독다가구 주택의 주민합의체를 구성하여, 소규모 주택정비를 통한 지역재생(연제구) 사업과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 시티형 등 도시재생사업 5곳이 반영되어 있다.

 

또한, 노후 주거지를 정비하여 공공임대주택이나 공공주택을 공급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계획(중구, 연제구, 해운대구)이나, 공공청사를 복합개발하여 공공임대주택 또는 주민커뮤니티 시설을 확충하는 계획(사하구, 동래구, 금정구), 이 외에도 주민 주도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주민참여형 사업을 추진하는 계획도 전반적으로 포함됐다.

 

이번에 선정된 부산지역 7곳에 대하여는「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 오는 9월말 시민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청취 과정 등을 거치고 △11월경에 국토부에 ‘도시재생 선도지역 지정’을 신청하게 된다.

 

금년말까지 국토부가 선도지역으로 지정하고, 2019년 상반기까지는 '도시재생 활성화계획’ 승인을 마치는 등 관련 행정절차를 이행하게 된다. 선정된 7곳에 대해서는 부산시와 부산도시재생지원센터는 사업별 특성에 맞는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맞춤형 재생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10년간의 도시재생을 경험하면서 과거 양적팽창과 외곽확산 위주의 도시정책에서 쇠퇴한 기성 시가지 위주로 정책을 전환하고, 상대적으로 열악한 쇠퇴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주민의 일상과 관계되는 재생, 청년에게 희망을 주고 저층주거지에 따뜻한 보금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