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장안읍 소재 제2의 덴마크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4/05 [11:54]

부산 기장군 장안읍 소재 제2의 덴마크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1/04/05 [11:54]


기장군은 장안읍 기룡리 산120번지 일원에 안데르센의 동화작품을 모티브로 한 '안데르센 동화마을'을 본격 조성한다.

기장군수는 지난 3월 31일 관계 공무원과 함께 사업 현장을 둘러보고 "안데르센 테마숲 일원이 가족 단위의 교육.체험 학습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힐링·문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전력을 기울이라"며 "덴마크 오덴세에 있는 안데르센 마을과 똑같은 안데르센 동화마을을 조성해 오덴세의 향기가 그대로 기장군에 전해질 수 있도록 제2의 안데르센 동화마을을 조성하라"고 당부했다.

이어 "각종 뉴딜사업, 도시 대상 등과 같은 정부 부처 공모사업에 안데르센 동화마을을 응모해 테마숲을 널리 알려야 한다"며 "향후 안데르센 동화마을이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이 싹트는 보금자리가 돼 제2, 제3의 안데르센을 많이 배출하는 산실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부지는 지난 2007년부터 도자기를 테마로 한 '기장도예촌' 사업이 추진돼 왔다.

하지만 도자기와 관련된 역사·문화 자원 발굴에 한계가 있고, 차별화된 콘텐츠 부족으로 정부로부터 사업성이 없다는 지적을 받는 등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었다.

기장군수는 2010년 취임 후 대규모 사업비가 들어가는 기장도예촌 사업이 타당성을 얻으려면 더욱 내실 있고 창의적이어야 하며, 향후 기장군을 대표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기장도예촌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고, 안데르센 극장과 테마숲,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기장군은 덴마크 오덴세에서 태어나 130여 편 이상의 창작동화를 집필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안데르센' 동화작가를 테마로 한 테마 관광지 조성을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사업을 구체화하며 추진해 왔다.

먼저 안데르센 동화작품을 주제로 아동 연극을 선보이는 어린이 전용 극장인 안데르센 극장을 37억 원을 들여 지난 2015년 건립해 운영 중이다. 주말마다 가족 단위의 관람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공연을 극장 홈페이지를 통해 선보이고 있다.

또한 지난 2019년에는 덴마크 오덴세 안데르센 박물관과의 MOU 체결을 통해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40억 원을 투입해 안데르센 동화를 테마로 한 테마숲을 조성했다.

62만5천145㎡(약 19만 평) 부지에 안데르센 동화 속 공간을 재현한 테마길, 포토존이 있는 동화의 숲, 미운 오리 새끼를 컨셉으로 한 동화의 호수, 순환산책로를 구성해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휴식과 여유를 즐기며 상상 속의 동화를 체험할 수 있다.

기장군은 이에 더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서도 준비 중이다.

테마숲 내 동화의 호수에 있는 수중정원 공연장을 더욱 내실화해 어린이 및 가족단위 연극·영화 공연, 마술, 버스킹 등 다양한 이벤트 콘텐츠를 기획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덴마크에 있는 안데르센 동상과 똑같은 동상을 테마숲 내 건립해 '제2의 덴마크 안데르센 동화마을'의 느낌을 그대로 연출할 예정이다.

기장군은 방문객들의 만족과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속해서 테마숲에 대한 정비도 시행한다.

산책로 유휴공간을 활용해 진달래꽃길 및 흔들 그네 의자, 쉼터 등을 충분하게 조성하고, CCTV와 조명시설 등 안전 시설물도 설치해 테마숲을 찾는 이용객들에게 365일 24시간 안전한 자연 속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안데르센 작품을 테마로 한 어린이와 가족 중심의 놀이·체험·학습·문화 공간인 안데르센 동화마을 조성에도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다.

17만889㎡(약 5만4천 평) 부지에 약 142억 원을 들여 약 3천㎡(900평)의 규모로 어린이도서관, 어린이영화관, 전시체험관, 카페테리아, 휴게실 등이 들어선다.

올해 6월 착공해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기장군은 안데르센 극장과 테마숲에 이어, 안데르센 동화마을까지 완성되면 국내 유일의 안데르센을 테마로 한 종합 관광지로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어른들에게는 삶의 여유와 휴식을 누릴 수 있는 힐링 체험 공간을 제공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