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연제구, 해맞이마을 주민자치 리더 키운다

배종태 기자 | 기사입력 2021/05/10 [17:04]

부산 연제구, 해맞이마을 주민자치 리더 키운다

배종태 기자 | 입력 : 2021/05/10 [17:04]

▲ 부산 연제구청 전경  © 배종태 기자


부산 연제구(구청장 이성문)는 지난 7일 거제4동 해맞이마을에서 '도시재생대학'을 개강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방향성을 찾아 우리 마을의 미래가치를 찾는 과정을 통해 주민 주도의 재생기반을 마련하고, 주민 간 유대감을 강화해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전문가를 초빙해 이론 교육 및 벤치마킹 등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전문기관인 '교육공동체 사람과 마을 협동조합' 위탁 운영으로 6월 18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총 10회가 진행되며 대상은 거제4동 도시재생 사업지 및 인근 주민 15명이다.

교육은 도시재생과 마을 자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을공동체 로즈버드를 찾아서 ▲도시재생 마을 골목 사람을 위한 길 ▲사회적 경제 조직 이해 ▲선진지 사례를 통한 거제4동 사업 활성화 전략 분석 ▲마을 자치와 거버넌스 역량 높이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존 재생대학 보다 심화한 교육을 통해 주민의 역량을 더욱 키워갈 예정이다.

교육에 참여한 한 주민은 "느리게,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마을공동체의 가치에 대해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재생을 통해 우리 마을을 바꾸어 나가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